본문 바로가기
나의경험 이야기

손가락 한포진 증상과 치료

by 배려와 존중 2020. 9. 4.
반응형

이 글은 다른 데서 보고 쓴 글이 아닌, 내가 직접 겪어본 것을 쓴 글이다.

직접 한포진 증상을 겪었고, 치료받았던 방법에 대해 정리해뒀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손가락 한포진 직접겪은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작성해 보도록하겠다.

 

1. 손가락 한포진 증상

처음에 내가 겪은 손가락 한포진 증상은 간지러움이었다. 갑자기 검지손가락 부분이 거슬릴 정도로 간지러웠었다.

처음에는 벌레에 물린 줄 알았다. 그래서 별로 크게 걱정하지도, 생각하지도 않았었다.

하지만 그 간지러움이 2주 동안이나 계속됐었다. 그때 뭔가 이상한 것을 직감하고 그 부분을 계속 지켜보고 있었다.

그리고 간지러운 부분에는 작은 수포들이 생겨 있었다. 초반에 봤을 때는 3~4개 정도가 보였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작은 수포의 개수가 더 늘어났다. 그리고 간지러운 범위와 수포가 생기는 범위가 더 커져가고 있었다.

간지러움증상도 긁으면 긁을수록 더 간지러웠었다.

한포진 증상을 또 하나 말하자면, 처음에 생기는 작은 수포들은 투명한 색상을 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투명한 색상은 탁한 색으로 바뀐다.

(한포진 증상이 있을 때 찍은 필자의 손가락 피부 사진)

 

이런 증상이 왜 나타나는 것인지 알아보니 한포진 증상과 매우 흡사했다.그리고 피부과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았는데, 의사 선생님이 '한포진'이 맞다고 하셨다.

 

2. 손가락 한포진 원인

한포진 증상의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었는데, 딱 뭐 때문이다고 단정 짓기는 어렵다고 하셨었다.

그래도 내가 직접 찾아 본 한포진의 원인으로 몇 가지를 알아보았는데 적어보자면,

1) 고무장갑 같은 고무재질의 접촉으로 인해서 생길 수가 있다.

2) 엄청난 스트레스 또는 체력저하로 인해서 생길 수도 있다고 한다.

3) 그리고 세제 같은 물질과의 접촉으로 인해서 생길 수도 있다.

4) 여름 같은 더운 날씨 탓에 생길 수도 있다고 한다.

하지만 위에서도 말했듯이 한포진이 생기는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고 한다.

 

3. 손가락 한포진 치료 방법

필자는 결국 한포진 증상으로 병원을 찾아갔고, 피부과 병원으로 갔다. 의사 선생님이 손가락 부위를 보시고는 '한포진'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리고 한포진 증상에 맞는 치료를 해주셨다.

내가 받은 치료는 먹는 약바르는 약을 사용했었다. 하루에 1번 먹는 약을 먹었고, 하루에 2번 바르는 약을 발랐다.

2~3일 정도 그렇게 하니 간지러운 증상은 줄어들었다. 작은 수포의 개수도 더 늘지는 않았다.

2주일 정도 그렇게 치료하고, 3주째부터는 먹는 약의 양을 줄여주셨다. 바르는약은 하루에 한 번씩 발랐다.

(필자의 손가락 한포진 증상 - 4주차 모습)

지금은 치료받은 지 4주차이다.

위의 사진과 같이 손가락 한포진 증상이 많이 좋아졌다. 투명 색의 작은 수포가 거의 없어졌으며, 간지러운 증상도 지금은 좋아졌다. 전혀 간지럽지 않다.

의사선생님도 거의 좋아진 상태라고 하셨다.

 

4. 한포진 주의사항 / 한포진 조심해야 할 것

손가락 한포진은 한 번 생기면 재발이 잘 되는 질환 이라고 한다. 그래서 재발이 되지 않도록 끝까지 신경 써주는 것이 중요하다. (손가락 부분말고 다른 부위도 동일하다.)

1) 병원을 다니는 중이라면 의사 선생님이 안심해도 된다고 할 때까지처방받은 약을 잘 복용하길 바란다.

아마도 한포진 재발 방지를 위해서 약을 조금씩 줄여서 처방해 주실 것이다. 귀찮다고 약을 거르고 하다가 더 귀찮은 일 만들지 말고, 끝까지 약을 잘 챙겨 먹기를 바란다.

2) 설거지를 할 때는 세제에 직접적으로 손이 닿지 않도록 고무장갑을 끼고 하는 것이 좋다.

3) 긁지 마라. 가렵다고 긁으면 피부에 자극이 되어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다.

4) 작은 수포를 터뜨리지 마라. 수포를 터뜨리는 행동은 긁는 것과 마찬가지로 피부에 자극을 주는 행동이다. 이런 행동들은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 (필자도 간지러워서 참기가 힘들었는데, 치료 받으면서 시간이 지나면 나아진다.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5) 피부에 한포진 증상이 나타나면 방치하지 말고 꼭 병원에 가라.

한포진이 생기고 가만히 냅두면 알아서 나을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필자도 그랬었다. 하지만 한포진은 자연적 치유가 잘 되지 않는 피부질환이다. 증상이 나타난다면 꼭 병원에 가는것이 좋다. 계속 방치하면 나중에 더 고생한다.

 

손가락에 한포진이 생기면 일상생활에서 신경도 많이 쓰이고, 불편함도 생기게 된다.

하지만, 병원에서 잘 치료받는다면 충분히 나을 수 있다.  손가락 부위 말고 다른 부위들도 치료방법은 같을 것이다.  피부과병원을 꼭 가보기를 바란다.

내 경험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 치료를 잘 받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 2020. 선비이야기 all rights reserved.
해당 게시글의 저작권은 선비이야기 블로그에 있습니다. 무단전재와 복제 시 저작권법 위반에 해당됩니다.

오늘도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선비이야기-

반응형

'나의경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제 초코 솔직후기!  (0) 2020.09.06
시디즈 의자 매장 의자보러 가다  (0) 2020.09.05
지간신경종 나쁜 습관  (0) 2020.08.02
지간신경종 원인 기록  (0) 2020.07.31
가그린 사용법 올바른사용  (0) 2020.03.10

댓글